그날밤 줄거리 결말, 알코올 중독자 어머니의 죽음, 애정 증오 대상, 기억 봉인 판도라의 상자, 어린 시절 자신 재현 스테판 스트랜드버그 감독, 제15회 EBS 국제다큐영화제 EIDF 2018 그날밤
그날밤 줄거리 결말, 알코올 중독자 어머니의 죽음, 애정 증오 대상, 기억 봉인 판도라의 상자, 어린 시절 자신 재현 스테판 스트랜드버그 감독, 제15회 EBS 국제다큐영화제 EIDF 2018 그날밤
EIDF 2018 그날 밤 The Night 2018년 8월 21일 방송
EBS 제15회 EBS 국제다큐영화제 (2018)
감독 : 스테판 스트랜드버그 Steffan STRANDBERG
64min Norway, Belgium, Sweden 2017 Korean Premiere
Director 감독
스테판 스트랜드버그
1996년부터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활발히 활동해 오고 있다. 1999년 작품 <에디 스타게이저의 영화 매뉴얼>은 노르웨이의 에미상이라 불리는 굴루텐 시상식 후보에 오른 바 있다. 또한 그는 노르웨이 메트로폴TV의 5분짜리 미니 다큐멘터리 40편을 연출했고 노르웨이 공영방송 NRK에서 17편의 단편영화들을 연출했다.
Review 리뷰
누구나 애정하는 동시에 증오하는 대상이 있다. 감독에게는 알코올 중독이었던 아름다운 어머니가 그 대상이다.
영화는 감독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를 애니메이션과 실사를 곁들여 시적으로 풀어낸다.
영화는 어린 시절 나와 현재의 나를 겹쳐내는 동시에 분리하면서 어린 나와 현재의 나의 내레이션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알코올 중독 어머니를 둔 아들의 시점인, 두 '나'의 시점으로 어머니를 회상하는 영화는 아름다운 동시에 아프다.
맨발로 해변을 걷던 어머니, 사랑한다고 속삭이던 어머니, 그러나 동시에 술에 취해 아들을 부정하던 어머니, 술집과 거리를 찾아 헤매 찾아낸 어머니, 그녀는 사진 속에서도 늘 술병과 함께 한다.
영화는 세 번의 밤을 중심으로 기술된다.
술에 취한 어머니가 집으로 사람들을 몰고 와 밤새 술을 마신 밤, 병원에 들어간 어머니로 인해 할머니 집에서 푸근하게 잠든 밤, 다시 어머니와 살던 어느 날 아버지가 나와 동생을 데리러 온 밤.
각기 다른 세 번의 밤은 두려움, 따뜻함, 안도를 담아낸다.
그러나 영화는 감정을 선명하게 드러내기보다는 트라우마를 대면하고 이를 치유해가는 과정을 담아낸다.
홀로 어두운 밤 타는 자전거에서 시작한 영화는 어린 시절 자신을 재현한 모두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마무리하기 때문이다. (이승민)